본문 바로가기

과정소개

갤러리

교육목표

호텔컨벤션산업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관광복합산업으로 호텔, 관광, 여행, 외식, 항공 등 다양한 산업들과 밀접히 연계되어 있다. 호텔컨벤션경영은 국제회의 기획, 전시 및 이벤트 분야의 핵심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호텔경영 및 컨벤션 분야의 기본적인 학문뿐만 아니라 호텔, 컨벤션에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현장실습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국제적인 감각을 지닌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외국어 특성화 교육 등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호텔컨벤션산업의 변화와 발전을 주도할 전문가의 자질 함양을 도모한다.

교과목 개요

구분 과목 학점 정원 구분 과목 학점 정원
전필 호텔경영론 3 100 전필 호텔관련법규 3 100
전필 호텔레스토랑경영론 3 100 전필 호텔경영전략 3 100
전필 호텔마케팅 3 100 전필 호텔관리회계 3 100
전선 카지노경영론 3 100 전선 레저이벤트론 3 100
전선 컨벤션산업론 3 100 전선 호텔인사관리 3 100
전선 외식산업론 3 100 전선 서비스매너 3 100
전선 호텔실무영어I 3 100 전선 호텔사업계획 3 100
전선 호텔실무일어I 3 100 전선 리조트개발관리론 3 100
전선 서비스인간관계론 3 100 전선 호텔경영세미나 3 100
전선 객실업무론 3 100 전선 호텔소비자행동론 3 100
전선 여행사경영론 3 100 전선 식음료원가관리 3 100
전선 호텔서비스생산관리 3 100 전선 호텔재무관리 3 100
전공심화 국제매너와 VIP의전 비학점 전공심화 MICE마케팅론 비학점
전공심화 관광컨벤션경영전략 비학점 전공심화 전시이벤트실무 비학점
전공심화 컨벤션관광개발론 비학점 전공심화 국제회의기획실무론 비학점
전공심화 컨벤션실무영어 비학점

전공필수

호텔경영론 호텔의 어원 및 개념, 호텔 현황과 국내 호텔의 발전사, 호텔의 분류, 호텔의 개념과 특성 등에 대한 기본적이해와 호텔경영의 특성, 호텔기업의 환경, 호텔의 경영조직·행태·특성, 호텔객실의 이해와 특성 및 업무, 호텔 식음료 관리 및 부서별 업무, 호텔의 인사관리와 안전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호텔 경영의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각 부서의 업무를 파악하고, 호텔의 경영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호텔레스토랑경영론 호텔의 레스토랑의 기초 이론과 분류, 메뉴관리 및 식재료 관리, 음료의 기초이론과 분류, 술의 분류 및 바와 칵테일 등의 음료에 대해 이해하고 아울러 레스토랑 서비스의 기초 이론과 서비스의 분류, 식탁차림, 룸서비스 등 식음료와 호텔 레스토랑 경영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여 최신자료와 실무중심으로 학습하여 호텔레스토랑의 경영을 위해 기본적 소양을 갖기 위한 내용으로 학습한다.
호텔마케팅 마케팅의 본질을 이해하고 호텔산업에 마케팅 이론을 도입하여 포지셔닝 전략을 세우고, 더불어 마케팅믹스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 전략, 고객관리와 관련 있는 관계마케팅과 종사원 관리와 관련 있는 내부마케팅, 호텔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고의 호텔마케팅 전략을 습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호텔관련법규 호텔산업현장에서 업무와 관련하여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관광기본법, 관광진흥법, 호텔관련법규를 법령해설의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여 법적인 필요조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학습하도록 한다.
호텔경영전략 호텔의 각종 서비스, 경영관리 등의 호텔경영의 주요 분야에 관한 분석 및 성공적인 호텔경영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호텔의 기초적인 이해와 관광산업의 중추인 호텔경영전략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호텔관리회계 호텔의 관리회계시스템, 재무제표의 이해, 재무제표의 분석과 해석, 내부통제, 원가의 본질 및 책임회계, 영업예산, 매출액 예측 등 호텔회계의 중요 원리들을 학습하며, 식음재고자산관리 및 노무비관리를 학습함으로써 호텔회계의 이해를 향상시키고 호텔 종사원으로서 호텔관리회계의 계획기능과 통제기능 등의 관련기법 등을 학습한다.

전공선택

카지노경영론 카지노산업의 특징을 고찰하고 카지노산업의 역사와 발전, 국내외 카지노 산업의 현황, 환경적 상황, 시장조사 및 분석, 카지노 게임시설과 게임방법 등의 내용을 학습하며, 카지노마케팅, 카지노 인사관리, 회계 및 안전관리에 대한 내용을 배움으로써 전반적인 카지노산업의 이해와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컨벤션산업론 컨벤션산업의 정의 및 유형, 특징 및 발전요인, 국내외의 컨벤션현황 및 구조를 익히고 컨벤션마케팅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익히고 컨벤션 경쟁전략 및 유치, 기획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컨벤션산업의 현황 및 위치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컨벤션 조직 기구 및 회의전문가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회의전문가와 컨벤션산업과 관련한 다양한 전문업체에 종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외식산업론 외식산업의 이론과 함께 외식 관련 자료와 통계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학습을 통해 외식산업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미래전망, 외식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트렌드 등 국내외 외식산업에 대해 파악하고 외식산업의 분류, 외식산업의 특성, 구성요소 및 시장규모 등을 학습한다.
호텔실무영어Ⅰ 호텔 내 로비, 호텔 내 레스토랑, 객실, 현관업무 및 예약 등의 호텔관련 업무에서 외국인과의 원만한 의사소통에 필요한 상황에 따른 회화 및 필요 문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익혀서 호텔에서 필요한 실용영어 구사능력을 향상시킨다.
호텔실무일어Ⅰ 호텔일본어 초급과정으로 히라가나와 가타가나, 단어와 문법, 기초상식, 연습문제 등으로 읽기, 쓰기, 말하기, 기본문형 및 기초문법과 기초적인 어휘와 표현을 학습하여 호텔에서 필요한 실용일본어 구사능력을 향상시켜 이를 호텔 현장에서 잘 적용하여 외국인과의 소통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학습한다.
서비스인간관계론 기존의 단순한 서비스접근방식이 아닌 서비스고객관계를 배우고 이해하며 고객관계과정 및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주요수단과 고객관계향상을 위한 방법, 서비스고객관계에 대한 전반적 이론을 학습한다.
객실업무론 호텔객실의 개요와 중요성, 호텔산업과의 관련성, 객실종류, 요금체계 등 객실관리, 예약절차, 판매 등 운영관리, 접객(front office)과 객실(house keeping)의 업무 이해 및 협력관계, 객실부와 타부서와의 이해관계, 호텔고객 응대 서비스, 고객 불편처리 등 객실전반에 걸친 기초적인 업무와 내용을 학습한다.
여행사경영론 여행업의 경영관리와 각종 업무, 마케팅 및 여행관련 제 분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부문에 걸쳐 이론적인 바탕을 마련해주고, 나아가 실무적 필요에도 부응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또한 여행의 개념 및 여행사의 경영조직과 수익원, 여행사의 인사관리, 재무관리, 고객관리, 품질관리 등을 학습하고, 여행 업무에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호텔서비스생산관리 서비스산업의 학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서비스의 개념, 호텔서비스부문에서 서비스의 특성 및 실태 분석을 통하여 호텔서비스의 생산관리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효율적인 호텔서비스생산을 통해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학습한다.
레져이벤트론 레져·관광 및 호텔 분야의 이벤트에 관한 기초 이론, 기획 및 성공사례 분석을 통하여 한국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한 이벤트 기획력의 함양을 주요 목표로 하며 레져관광상품 기획 및 이벤트에 관한 국내외사례를 고찰하여 레져이벤트 기획과 함께 성공적인 이벤트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호텔인사관리 호텔에서의 인사관리의 개념과 직원의 직무분석 및 평가 방법, 채용 기준 및 면접방법, 교육·훈련, 경력개발, 인사고과 방법, 임금관리, 복리후생제도, 동기부여, 이직관리, 의사소통 및 리더십에 대해 학습하고, 호텔에서 성공하기 위한 효육적인 인적자원관리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서비스매너 21세기의 국제화 시대에 맞는 글로벌 매너를 생활화하고 서비스개념, 동서양의 서비스의 문화적 차이, 고객이나 상사 및 부하직원에 대한 서비스매너, 서비스의 특성, 서비스의 본질, 서비스의 중요성, 불황시의 서비스 전략과 함께 고객접점에서의 친절하고 좋은 서비스 매너는 익히도록 학습한다.
호텔사업계획 호텔사업 계획, 호텔사업 기본계획, 실시계획단계, 호텔사업계획 설계진행, 호텔기업의 운영계획 등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호텔 신축 시 필요한 호텔이용의 수요와 공급시장조사, 입지분석, 객실 및 식음료상품의 구성과 배치, 인허가 업무, 인적 자원의 선발과 조직구성 및 직원 교육 등에 대해 학습하고, 그밖에 호텔사업계획서 사례를 학습한다.
리조트개발관리론 리조트 개발 및 관리와 관련된 기본개념과 함께 리조트개발 추진시의 제반 고려 사항을 검토하고 우리나라의 리조트개발 현황과 여건을 분석하여 문제점과 잠재력을 도출하며, 국내외 주요 사례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학습한다.
호텔경영세미나 호텔의 개념부터 발달과정, 종류 및 특성, 조직, 호텔객실의 운영, 음식료 부문의 운영, 호텔산업의 전망까지 호텔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사례를 중심으로 그룹 또는 개인별 과제를 통해 호텔경영에 대한 창의적인 사고를 키운다
호텔소비자행동론 소비에 대한 이론 및 호텔고객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호텔의 구매 태도 및 유형의 구조의 변화과정 이론 및 태도변화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관여도와 호텔 소비자 행동의 유형 및 의사결정과정, 호텔소비행동의 영향요인에 대해 학습한다.
식음료원가관리 식음료 부서의 관리체계와 생산공정의 분석기법에 관한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고 구매방법, 목표설정, 조리방법, 조리위생, 저장관리 및 구매 명세서와 양식의 작성, 처리, 관리에 관한 제반이론을 실습과 병행하여 학습케 한다.
호텔재무관리 호텔재무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및 중요성, 호텔 수요예측의 다양한 방법, 투자의사의 결정 방법과 재무비율 분석표를 보는 방법 및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습득하여 손익분기점 분석 등을 최종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한다.

전공심화

국제매너와 VIP의전 국제의전, 비즈니스매너와 에티켓, 외국문화의 이해(국가별 의료관습/테이블 매너/외국인 상황별 응대 요령 및 Role Playing) 및 VIP 고객관리에 대한 내용을 배움으로써 국내외 활동 범위가 넓고 대인관계가 중요한 컨벤션기획 관리자로서의 기본적 소양을 갖추고자 한다.
MICE마케팅론 마케팅의 본질을 이해하고 MICE산업에 마케팅 이론을 도입하여 마케팅믹스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전략, 고객관리와 관련있는 관계마케팅, 종사원 관리와 관련있는 내부마케팅, MICE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고의 마케팅전략을 습득하여 MICE 마케터로서의 능력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관광컨벤션경영전략 컨벤션기획과 관리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전략가로서 사고할 수 있는 마케팅 능력과 관광상품개발, 컨벤션정책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컨벤션관광분야에서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개발하고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전시이벤트실무 지역 축제를 비롯해 박람회, 스페이스 마케팅까지 다양한 전시 이벤트에서 계획과 실행을 체계적으로 현장에 꼭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게 된다. 특히 기존 전시 산업의 주류를 이뤘던 산업회의 전시회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 각광받고 있는 전시관이나 홍보관 등에 대한 연구 및 전시 이벤트에 대한 심화학습과 현장이나 실무에서의 활용을 위해 기획 과정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컨벤션관광개발론 컨벤션관광 개발 및 관리와 관련된 기본개념과 함께 컨벤션관광개발 추진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을 검토하고 우리나라 컨벤션개발 현황과 여건을 분석하여 문제점과 잠재력을 도출하며, 국내외 주요 사례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학습한다.
국제회의기획실무론 컨벤션 및 회의산업의 실무적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컨벤션의 구성과 유치에 관련된 이론적 수업과 컨벤션기획 및 실무에 관련된 기획 및 총괄, 회의 준비, 홍보, 의전 및 영접, 등록, 공식 및 사교행사, 숙박, 수송, 관광, 인력배치 및 관리, 전시, 소요물품관리, 안전 및 위기 대책, 예산, 사후관리에 관련된 실무를 함양한다.
컨벤션실무영어 세미나, 포럼, 심포지엄식의 국제 회의에서 쓰이는 주요 표현들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또한 회의 용어 및 개념별로 하나로 묶을 수 있는 표현들을 회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영어표현을 익힌다. 국제기구의 여러 전반에서 사용되는 각종 표현 등 참가자를 맞이하는 준비요원 입장에서 외국인 참가자의 국내 도착에서 출국까지 국제회의관련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모든 영어를 정리하였다.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박 민 아

학력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경영학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인문학사

경력

現)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호텔컨벤션경영 주임교수
現)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겸임교수
서대문구 의료관광 활성화 자문교수
한국컨벤션학회 이사
한국병원경영학회 회원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협회 회원
한국서비스산업학회 회원
한국카지노학회 학술심포지엄 위원장

대표저서/논문

자원봉사활동 지속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자원봉사동기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 이벤트에서의 자원봉사활동을 중심으로(한국서비스산업학회 2015)
리조트 서비스스케이프, 회복환경지각, 여가만족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경기대학교 박사논문)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강 종 천

학력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경영학과 관광학 박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관광경영학과 관광경영학 석사

경력

경기대학교 출강
광운대학교 대학원 출강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출강
청운대학교 출강
원광보건대학교 출강
경민대학교 출강

GS리테일(주) 근무
Sheraton walker-hill Hotel 근무
레드스퀘어 F&B 식음료이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관광인력개발 위원

대표저서/논문

국내 관광호텔 등급제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2001)
호텔관리자 리더십이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2004)
중저가 호텔 이용객의 선택특성에 관한 연구-서울시내 특 1, 2급 호텔을 중심으로-(2004)
호텔식음료종사원의 직무에 관한 연구(2010)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소 성 배

학력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경영학 박사
경기대학교 국제문화대학원 국제호텔학 석사

경력

경기대학교 외래교수
한양여자대학교 외래교수
동서울대학교 외래교수
세종대학교 외래교수

Imperial Palace Hotel 판촉팀장
Hotel The Designers 삼성지점 총지배인/영업총괄부장
Lotte Hotel Seoul MICE 담당
Novotel Ambassador Gangnam 컨벤션/MICE 담당
- International Conference & Exhibition, PCO(MICE)
- LG Dealer Group, Samsung Dealer Group
- 스포츠 및 공연 Marketing, 정부산하단체(KOTRA, KOICA)
- 학회 및 협회 Seminar, 외국계 회사 Seminar 유치

대표저서/논문

호텔관리자의 리더십이 종사원의 서비스품질에 미치는 영향
-개별적특성의 조절효과-(2004)
호텔컨벤션 부서간 갈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판촉팀과 서비스팀간 갈등관리 조절효과를 중심으로-(2011)
호텔연회·컨벤션행사 장소선정에서 전환장벽이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결속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2012)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임 상 헌

학력

경기대학교 관광대학원 호텔경영학 박사
경기대학교 국제대학원 호텔경영학 석사

경력

Grand Hyatt Seoul 재경부장
경기대학교 대학원 외래교수

대표저서/논문

이해하기 쉬운 호스피탈리티 재무관리(대왕사: 2012)
K-IFRS 호스피탈리티산업 회계원리(대왕사: 2011)
호텔종업원이 지각하는 조직공정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한국관광산업학회: 2013)
호텔종사원의 고용인식에 대한 변화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관광산업연구소: 2011)
호텔기업의 로얄티프로그램과 고객애호도에 관한 연구(한국호텔리조트산학학회: 2004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한 경 희

학력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경영학 박사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경영학 석사

경력

하나투어 드림스타트여행사 전략기획부 부장
Horwath Choongjung Hospitality, Tourism & Leisure/ Senior Consultant
The Ritz-Carlton Hotel 근무
경기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외래교수
서울여자대학교 경영학과 외래교수
경희대학교 관광학부 외래교수
호남대, 나주대, 성화대 외래교수
한국산업인력공단 관광통역안내사 출제위원

대표저서/논문

호텔브랜드동일시정도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2005)
관광호텔카지노업 행정규제의 개선방안(1998)
관광호텔 노사관계와 노동조합에 대한 연구(2001)
강원랜드카지노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2001)
호텔정보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2001)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최 호 준

학력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경영학 박사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경영학 석사

경력

경기대학교 외래교수
청운대학교 외래교수
대한항공 KAL 호텔 판촉지배인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김 경 초

학력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호텔카지노컨벤션전공 박사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

경력

파라다이스 카지노워커힐 오퍼레이션팀 부장 재직 중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크루즈아카데미 주임교수
극동대학교 호텔경영학과 외래교수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문 목 민

학력

경기대학교 호텔경영학과 박사
명지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

경력

명지대학교 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근무
(주) 유니온 기업 경영 자문회사 (경영 지도사)
서울 의료원 정책연구소 연구요원 근무

대표저서/논문

조직내 개인간 갈등관리에 관한 실증적 연구(1997)
경력관리가 호텔구성원의 이중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2009)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최 종 학

학력

경기대학교 호텔경영학과 박사
중앙대학교 국제경영학과 석사

경력

Aventree Hotel 총지배인
W Hotel Seoul 객실팀장
Hyatt Regency Saipan 객실차장
Hyatt Regency San Francisco Airport 프런트 오피스 매니저
Grand Hyatt Seoul 당직 지배인/프론트 데스크 매니저
Racific Island Club Saipan/ Guest Relations Manager
청운대학교 외래교수
강원도립대학 겸임교수

대표저서/논문

호텔 종사원 가치의제가 고객지향성 및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호텔 종사원 가지의제가 직무애착, 조직애착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 기업 종사원의 직무변화가 직무 불안정성과 조직 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최 혜 선

학력

경기대학교 관광대학원 호텔카지노컨벤션학과 석사

경력

現 (주) 인터불고 대구카지노 수석 교관
現 부산 동의대학교 외래교수
부산 DIT대학 외래교수
前 (주) 파라다이스 카지노 부산 근무
前 (주) 강원랜드 카지노 근무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김 려 은

학력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석사

경력

現 그랜드코리아레저(주) 영업팀 근무
파라다이스 워커힐카지노 영업팀근무
세종대학교 평생교육원 실무담당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담당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최 지 은

학력

중국 길림 대학교 중국어사 석사

경력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국립중앙박물관 출강
인천 문화 예술 전문학교
㈜와이비엠시사닷컴 교육 컨설팅 설계
어학원 강의(㈜와이비엠시사닷컴, 차이나로, 파고다, ㈜와이비엠시사닷컴)
국회의원 1:1 강의, 가수 채연 개인과외
삼성SDS 기업출강
GS에너지 기업출강
루이비통 기업출강

대표저서/논문

<노걸대언해>,<박통사언해>대명사연구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예 지 희

학력

중국 복단 대학 중문과 학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중국어 특수교육학과

경력

루이비통 기업출강
파리크라상 기업출강
농심 기업출강
베이직 하우스 기업출강
워커힐 파라다이스 기업출강
MCM 기업 출강
할리스커피 기업출강
GS 칼텍스 기업출강
우리은행 기업출강
파고다 어학원 전임강사
시사 중국어 학원 전임강사
차이나로 어학원 강사
가수 채연 개인과외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서 재 호

학력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호텔경영학과 석사

경력

現 베스트웨스턴프리미어 구로호텔 객실팀장
前 (주)이랜드 레져비스 렉싱턴호텔 객실팀장
前 (유) 그랜드힐튼서울 호텔 객실
前 (주) 타워호텔 객실
前 (주) 태백관광 국외 영업

대표저서/논문

호텔 유니폼이 종사원 인상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취업처 내용
호텔 Front Office/Back Office, F&B 등 제반 호텔관리업무
국내외 행사의 숙박 관광등을 담당
공공기관 관련 행정부서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 회의 및 행사기획, 홍보, 유치 등의 업무
한국관광공사 국내 MICE산업 즉, 기업회의 인센티브관광, 국제회의, 전시회 등 다양한 업무
국제기구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대규모 국제회의 및 전시회 등을 기획, 홍보, 유치, 의전, 등록, 숙박 등의 업무
컨벤션전문회사(PCO)
전시박람회 전문회사(PEO)
국제회의, 전시, 박람회 등 기획, 홍보, 유치 등의 업무
컨벤션센터 국제회의를 비롯한 행사의 유치, 마케팅, 임대관리, 현장지원 업무
컨벤션뷰로 방문객과 컨벤션 산업업체간의 가교역할, 유치, 숙박, 운송, 회의장, 리셉션, 동시통역, 여행, 관광의 준비 업무
국제비즈니스센터 국내 및 해외에서 국제회의, 전시, 박람회 등 기획, 홍보, 유치 등의 업무
통번역기업 국제회의, 전시회, 박람회 등 외국인 대상 통역, 번역 업무담당
일반기업 제품마케팅, 전시, 기업홍보 및 행사 등의 업무
이벤트기업 기업 행사, 공공기관 행사, 웨딩, 축하연등 기획 및 홍보업무
공연배급사 각종 영화, 콘서트, 문화공연 등 기획 및 홍보업무
MICE 관련 회사 호텔, 컨벤션 센터, 코엑스, 미술관, 복합문화공간 기획 및 유치 홍보업무
외식업체 인사, 총무, 홍보, 기획, 식음료부 다양한 업무
여행사 여행상품 기획, 홍보, 유치 업무담당
자격증명 시험과목 자격요건 시행처
관광통역안내사 필기+면접 통역분야 자격증으로 외국인 관광객에게 국내 여행안내와 문화를 소개하는 전문인력 자격 평가 제도 한국산업인력공단
국외여행인솔자(TC) 일정교육이수자 해외에서 내국인을 안내하는 인솔자로 소정의 교육시간 수료후 자격증 취득 문화체육관광부
국내여행안내사 필기+면접 국내 여행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여행일정계획 및 여행안내 서비스를 평가하는 제도 한국산업인력공단
항공예약발권(CRS) 과정 필기+실기
ABACUS
TOPASSellConnect
여행사, 항공사, 호텔 등 모든 여행 정보를 다루는 컴퓨터예약시스템을 다루고 평가하는 제도 아시아나
대한항공
국제의료관광 코디네이터 필기+실기 국내 방문하는 외국인 환자들을 유치 및 관리, 의료와 관광실무를 통해 구체적인 지원과정을 습득하고 평가하는 제도 한국산업인력공단
호텔관리사 필기+면접 관광호텔업의 객실관리 업무 및 가족호텔업의 경영업무에 대한 전문 인력 자격 평가 제도 한국산업인력공단
호텔경영사 필기+면접 관광호텔업의 총괄관리 및 경영업무 담당자에 대한 전문 인력 평가 제도 한국산업인력공단
호텔서비스사 필기 호텔서비스 제공 업무를 담당하는 능력 평가 제도 한국산업인력공단
컨벤션기획사
1, 2급
필기+실기 국제회의기획/운용, 행사기획자 등 관련 제반업무를 수행하는 이의 능력 평가 제도 한국산업인력공단
CS리더스관리사 필기 고품질 서비스 제공 및 서비스체계 기반마련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위한 자격제도 평가 한국정보평가협회
CS강사 필기+실기 서비스 식 및 태도 등 종합적 서비스역량을 갖추도록 교육하는 이의 능력 평가 제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TOEIC 독해+청해 영어 능력 평가 YBM
JPT 독해+청해 일본어 능력 평가 YBM
HSK 독해+청해+쓰기 중국어 능력 평가 HSK 코리아
  • 대표번호 안내 02-312-2079,2069 9시 30분~18시 (12시~13시 점심시간)
  • 원서접수. view
  • 합격자발표. view
  • 서비스산업계열 주간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