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정소개

현장실습

실습실

교육목적

항공서비스는 항공산업 발전에 따른 전문요원의 수요증대에 대비하여 항공서비스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실용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경쟁력이 있는 항공 서비스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우수한 능력과 풍부한 경험을 갖춘 교수진이 실용적이며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교육
  • 최첨단의 교육 환경을 중심으로 실무 능력과 함께 인성과 책임감을 계발하는 진정한 교육
  • 외국어 능력향상과 실무적인 능력을 숙지시키는 실제적인 교육 수업과 실습, 행사 등을 통해 체계적이며 지속적으로 진정한 예비 항공전문인의 자질을 함양.
  • 국내외의 우수 교육기관 및 관련산업체와의 실질적이며 발전적인 교류 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항공 서비스 전문인력을 양성

교과목 개요

구분 과목 학점 정원 구분 과목 학점 정원
전필 관광학개론 3 100 전필 외식산업론 3 100
전필 호텔경영론 3 100 전필 국제관광론 3 100
전필 관광마케팅 3 100 전필 이벤트원론 3 100
전선 관광법규 3 100 전선 문화관광론 3 100
전선 관광자원론 3 100 전선 관광상품론 3 100
전선 리조트경영론 3 100 전선 항공실무론 3 80
전선 여행사경영론 3 100 전선 해양관광론 3 100
전선 관광영어Ⅰ 3 100 전선 관광정보분석론 3 100
전선 관광일본어Ⅰ 3 100 전선 서비스산업론 3 100
전선 관광자행동론 3 100 전선 관광정책론 3 100
전선 여행업실무 3 100 전선
전공심화 이미지메이킹 비학점 전공심화 항공한국어면접 비학점
전공심화 항공객실실무 비학점 전공심화 항공안전교육 비학점
전공심화 항공방송실습 비학점 전공심화 토파즈 항공예약실무 비학점
전공심화 항공영어면접 비학점 전공심화 기내서비스롤플레이 비학점
전공심화 항공실무중국어 비학점 전공심화 항공경영론 비학점
전공심화 여객운송실무 비학점 전공심화

전공필수

관광학개론 관광의 개념과 구조체계, 관광의 역사, 관광자 행동, 관광 관련 환경요소, 관광자원 개발 및 관광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교육함으로써 앞으로 학습 할 세부 전공과목에 대한 이해를 위한 기초적 학습이다.
호텔경영론 호텔산업의 역사를 고찰하고, 호텔 각 부서의 운영상 특징을 이해하며, 경영활동 사례를 통해 호텔경영 이론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관광사업 분야의 핵심인 호텔기업경영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 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무 관련 내용을 학습한다.
관광마케팅 현대기업 마케팅관리의 제 기법을 바탕으로 관광시장의 형태, 규모, 관광시장 조사방법, 시장계획, 시장선전을 행할 수 있는 이론적 기초를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외식산업론 외식산업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와 이론, 지식을 습득하여 호텔외식산업 전반에 대한 전공 지식을 갖도록하며 외식사업의 개념과 관련 산업과의 이해를 바탕으로 기초적이고 총괄적인 학문적 지식을 전수하는데 있다.
국제관광론 국제 관광의 발전에 따라 국제관광 업무의 기본이론과 현황에 대해 학습하고 선진 외국의 성공적인 주요관광 사례를 중심으로 각 주제별 지역별로 심층적인 실무 지식을 익힌다.
이벤트원론 레져·관광 및 호텔 분야의 이벤트에 관한 기초 이론, 기획 및 성공사례 분석을 통하여 한국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한 이벤트 기획력의 함양을 주요 목표로 한다.

전공선택

관광법규 바람직한 관광문화의 정착을 위해 관광사업체 및 관광개발과 관련된 관광관광진흥법, 관광기본법, 한국관광공사법 등의 관광관련 법규를 익힌다.
관광자원론 관광의 개념과 구조체계, 관광의 역사, 관광자 행동, 관광 관련 환경요소, 관광자원 개발 및 관광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교수함으로써 앞으로 학습 할 세부 전공과목들에 대한 이해를 위한 기초적인 부분을 학습한다.
관광사업론 관광사업에 관한 이론지식 및 실무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 특히 관광숙밥업, 여행업, 관광교통업, 외식업, 주제공원, 리조트사업, 국제회의업, 관광이벤트업, 카지노, 관광쇼핑업, 관광정보업 등 관광사업 세부 분야별로 구체적인 지식을 배울 수 있으며, 우리나라 관광사업이 직면한 문제에 대해 함께 연구할 수 있는 수업이다.
여행사경영론 관광산업의 주요분야인 여행산업에 대한 기능 및 조직, 업무, 운영, 경영실태 등을 체계적 이론을 통해 숙지시키고, 인터넷을 통한 여행정보처리 능력과 여행상품 개발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급변하는 21세기 여행업환경에 적응을 위한 학습이다.
관광영어Ⅰ 호텔, 여행사, 항공사, 레스토랑 및 관광영어가이드 등의 현장에서 중요한 실용적인 영어회화를 단계별, 분야별로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현장 중심의 실용여어 강화프로그램이다.
관광일본어Ⅰ 호텔, 여행사, 항공사, 레스토랑 및 관광일본어 가이드 등의 현장에서 중요한 실용적인 일어회화를 단계별, 분야별로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현자 중심의 실용여어 강화프로그램이다.
관광자행동론 관광자의 관광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관광자의 심리 및 관광자의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관광사업 경영과 행동의 형태를 체계화한다.
여행업실무 여행업무와 관련된 실제업무를 직무중심으로 분화하여 교육·훈련시킴으로써 여행사를 경영하거나 실제로 산업현장에 투입되었을 경우, 현장적응력 및 업무능력을 고취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으며, 현업과 동일한 환경을 조성한 실습실을 이용하여 체험·학습 할 수 있도록 개발 및 운영되고 있다.
문화관광론 문화에 대한 기초이론을 기본으로 문화와 관광과의 관계를 통해 우리 전통문화를 관광자원으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관광상품론 관광상품의 개념 및 의의를 시작으로 관광자 행동 및 수요예측과 기획. 조사분석 기법 등 관광상품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 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개발기법 및 관광상품 마케팅 전략을 학습하고 이에 대한 사례를 살펴본다.
항공실무론 항공산업에 대한 기본 개념을 숙지한 뒤에 항공 발권에 관한 이론 및 실무를 익혀 전문인으로써의 관리능력을 증진시킨다.
해양관광론 해양관광자원의 보호 및 해양생태계 보존을 위한 개발을 통하여 해양관광에 관한 이론을제시한다. 해양성관광 활동에서의 환경계획, 시설계획론적인 방법을 중심으로 마리나의 계획, 해빈공원의 계획, 해수욕장의 계획, 보딩 거점의 계획, 다이빙 장소의 계획 등을 연구한다.
관광정보분석론 관광현상에 미치는 관광정보의 역할을 이해하고 관광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체계로서의 관광정보를 연구한다.
서비스산업론 한국관광 산업의 수준 향상을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인 관광서비스와 서비스 산업이론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실습을 통해 국제화 시대에 서비스맨이 갖추어야 할 지식과 자질을 함양한다.
관광정책론 관광정책의 기본이념과 목적, 목표, 필요성, 과정 및 분석, 집행, 평가와 한국 관광정책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국제사회에 있어 각국 정부가 추진해야 할 바람직한 관광기본 정책 방향을 탐색하고 아울러 우리 정부가 수행해야 할 관광정책을 연구한다.
리조트경영론 기존의 리조트 계획안 또는 국내외의 실직적인 개발사례에 대하여 실무적인 관점에서 분석 평가하여 그 특성과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리조트의 방향을 모색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리조트에 관련되는 물리적 계획의 개념을 관련분야 전반에 걸쳐 종합하고 재정립한다.

전공심화

이미지메이킹 이미지메이킹은 개인의 목적이나 상황에 맞도록 자신을 표현하는 것으로 내적, 외적 연출이 조화를 이루어 자신의 이미지를 보다 세련되게 연출하고 바른자세와 인사 및 대화예절, 스피치훈련등으로 국제적인 매너감각을 연마하도록 한다.
항공객실실무 항공사의 객실승무원이 알아야할 객실서비스 실무지식은 물론 기본 항공업무, 서비스에 필요한 제반근무형태와 자세, 항공용어, 전반적인 서비스과정을 이해하고 실습해보는 데 목적이 있다.
항공방송실습 항공기내에서 실시하는 기내방송은 승객의 안전하고 쾌적한 항공여행의 길잡이 역할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과 동시에 승무원의 목소리를 통해 메세지를 전달하는 세심함과 친절함이 전해지는 서비스이다. 이러한 방송교육을 통해 방송기법을 터득하고 연습하여 방송실무감각에 맞게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항공영어면접 글로벌시대에 영어회화의 중요성은 항공사에서 필수적인 부문이다. 항공사 면접 준비에 꼭 필요한 영어회화 실전연습을 통해 객실승무원이 갖추어야 할 영어면접능력에 역점을 둔다.
항공한국어면접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꿈꾸는 학생들에게 항공사전반의 상식과 교양을 갖춘 한국어면접대비는 꼭 필요한 것으로서 기내업무지식 및 상황별 롤플레이를 통해 항공업무전반의 지식과 더불어 실전 면접대비를 할 수 있게 학습한다.
항공안전교육 항공사 객실승무원에게 필수적인 항공안전교육을 통해 비행 전과 후에 발생 가능한 사고에 미리 대처하고 학교에서는 이론적 안전지식을 습득하고, 항공기의 구조를 파악하며 비행안전실무 교육을 강화한다.
토파즈 항공예약실무 대한항공의 토파즈 예약발권시스템과 아시아나항공의 아바쿠스 CRS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항공사 지상 근무자나 여행사취업에 용이한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기내서비스롤플레이 기내서비스 프로시저상의 서비스를 재현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대고객서비스와 대화예절을 익히며 직접 고객응대, Meal 서비스와 식음료서비스 등을 진행하며 학습하는 과정이다.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안 영 신

경력

대한항공 객실승무부 승무원
한국컨벤션학회 이사
한국카지노학회 이사
CS아카데미 서비스 강사
이미지 컨설팅 고급과정 수료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김 희 진

경력

아시아나항공 캐빈서비스팀 부사무장
아시아나항공 특화팀 딜라이터스 팀원활동
아시아나항공 신입승무원 담임교관
아시아나항공 색동안전상 수상
서비스 우수제안 승무원상 수상
미소 승무원 선정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김 현 정

경력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부사무장
대한항공 서비스 강사 (사내외)
대한항공 신입교육 담당
백석예술대학교 항공서비스학과 외래교수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김 현 숙

경력

대한항공 객실승무부 선임사무장 객실 서비스 및 팀장
대한항공 객실훈련원 신입 및 경력 승무원 교육
인하공업전문대학 외래교수
재능대학교 항공운항서비스과 외래학부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이 현 주

경력

(주)케이엘투어 이사
(주)모두투어네트워크 크루즈사업팀 팀장
(주)크루즈인터내셔널 선사관리 및 기획 팀장
숭실대학교 출강
Bremerhaven University, Germany 출강
경기대학교 출강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최 현 묵

경력

린투어 부사장
중앙트래블서비스 이사
레드캡투어 수석부장
용인대, 백석대, 부천대, 남서울대 출강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출강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장 미 경

경력

[토파스]
대한항공 객실승무부 승무원
JAPAN AIRLINES 공항여객운송업무
동산대학교 외래교수
인하공전 외래교수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김 윤 정

경력

[객실롤플레이, 서비스마인드]
대한항공 객실승무원부 승무원
에어부산 객실승무원 국내/국제 객실 사무장
에어부산 신입/경력 승무원 서비스, 안전교육교관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김 지 희

경력

에미레이트항공 기내 서비스 및 안전 승무원
중화항공 승무원채용 1차 영어 면접관
중화항공 면접 의전 통역담당
국내/외 항공사 다수 채용 영어 면접관 활동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송 인 순

경력

[일본어]
한국외국어대학 일본학부 외래교수
수원대학교 일본어 외래교수
가천의과대학교 일본어 외래교수
서울호서전문학교 일본어 외래교수
동양미래대학 일본어 외래교수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이 인 희

경력

사단법인 경기관광연구원 이사장
사단법인 관광경영학회 이사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외래교수
부천대학 관광학과 겸임,교수
(주)블루오션 여행사 상무
(주)투어2000 여행사 상무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이 경 옥

경력

한성대학교 외래교수
서원대학교 외래교수
추계예술대학교 평생교육원 외래교수
신안산대학교 외래교수
한국항공전문대학교 외래교수
취업처 내용
항공사 국내 / 국외 항공사 캐빈 승무원 및 항공사 대졸공채
공항 인천공항, 김포공항등 예약 및 발권
외항사 한국지사 / GSA 외국항공사 한국지사 및 GSA 예약, 발권
여행사 관광통역사, 오퍼레이터, 상품기획, 수배업무, 여행사 예약 및 발권, TC
호텔 인사, 총무, 식음료부, 객실부
크루즈사 크루즈 승무원
리조트 콘도 및 리조트 서비스 업무
기타 면세점, 공항 라운지, 비서등 기타 서비스업
구분 자격증 응시자격 시행처
항공/관광분야 CRS
- 토파스
- 아바쿠스
- 월드스팬
- 갈릴레오
제한없음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관광통역안내사 제한없음 산업인력공단
국내여행안내사 - 관광관련학과 전문대 졸업이상
- 여행관련업 2년이상
산업인력공단
TC - 관광관련학과 전문대 졸업이상
- 여행사 경력 6개월 이상
-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 소지자 中 1
한국관광공사
호텔 분야 호텔관리사 - 토익 700이상
- 전문대학 이상 졸업(예정)자
산업인력공단
호텔경영사 - 관리사 취즉 후 3년이상 관광숙박업소 경력자
- 토익 800 이상
산업인력공단
호텔서비스사 제한없음 산업인력공단
식음료 분야 소믈리에 제한없음 한국능력개발원
바리스타 제한없음 민간협회
사무분야 워드프로세서 제한없음 대한상공회의소
컴활 1, 2급 제한없음 대한상공회의소
인터넷 정보검색사 제한없음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기타 토익 / 토익스피킹 제한없음 ybm 시사회
JTP / JLPT 제한없음 ybm 시사회
HSK 제한없음 한국 HSK 위원회
  • 취업성공후기. view
  • 원서접수. view
  • 합격자발표. view
  • 철도기관사. view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