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뉴스

MICE의료관광: 의료관광산업, 미래의 핵심 전략사업

관리자 | 2017.01.20 | 조회 3251
의료관광산업이 저성장-저고용 구조의 우리경제 돌파구로 육성해 나가야할 미래 핵심 전략산업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5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같이 주장하고, 이를 위한 12개의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이날 전경련은 지난 해인 2012년 세계 의료관광객 5370만명 중 우리나라가 유치한 의료관광객은 15만명으로 전체의 0.3%에 불과한 실정이라며, 의료관광객 100만명을 유치할 경우 9조4천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11만7천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다고 주장을 뒷받침 했다.
이를 위해 전경련은 우선, 국내 의료산업의 경쟁력 확충이 이뤄져야한다고 보고, 이를 위한 6가지 정책 대안을 제시했다.
전경련이 제시한 6대 정책 대안은 원격의료 및 투자개방형 의료법인 허용, 상급종합병원 외국인환자 유치 제한 및 외국인의사 국내진료 제한 완화, 카이로프랙틱 허용, 병원 수익사업 제한 완화이다.
특히 전경련은 중증 의료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해 현재 5%로 제한되어있는 상급종합병원* 외국인환자 병실 수 제한이 최소 10%로 완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저소득 내국인 환자들을 배려하여 병상가동률이 낮은 특실․1인실 등 고가 병상 중심으로 병실 제한이 완화될 필요가 있다고 보았다.
또한 해외 환자와의 정확한 의사소통을 위해 외국인의사의 국내진료를 1, 2년 단위로 허용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밖에 전경련은 취약한 국내 관광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6가지 정책 대안도 제시했다.
이는 유흥시설 없는 호텔 학교주변 설립허용, 숙박시설 경사도 기준 완화, 관광숙박시설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관광단지 조성사업의 단계적 인·허가 허용, 회원제 골프장에 대한 개별소비세 감면, 호텔업 재산세감면비율 유지 등이다.
icoComment 댓글 0
  • 취업성공후기. view
  • 원서접수. view
  • 합격자발표. view
  • 철도기관사. view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