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뉴스

[항공서비스] 2020년 울릉도에도 공항 생긴다…2017년 착공

관리자 | 2017.01.23 | 조회 3359
2020년 울릉도에도 공항 생긴다…2017년 착공


 9월 공항 건설 기본계획 고시, 연말 설계 착수

2020년이면 울릉도를 비행기로 갈 수 있을 전망이다.

울릉공항 건설이 환경부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함에 따라 2017년 착공, 2020년 완공되기 때문이다.

24일 경북도에 따르면 환경부는 국토교통부가 제출한 울릉공항 건설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과시켰다.  

다만, '공항건설로 훼손되는 울릉읍 사동리 가두봉 일대의 보전가치가 높은 나무에 대한 이식계획을 수립하라'는 조건을 제시했다.

이에 따라 울릉공항은 이 조건만 이행하면 건설이 가능하게 됐다.

국토부는 9월 중 공항건설 기본계획을 고시한 뒤 올 연말 설계 용역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어 내년 말 용역이 마무리되면 2017년 건설 공사에 들어가 2020년 공항을 개항할 예정이다. 공항건설에는 국비 4천932억원이 투입된다.

도와 울릉군은 1980년부터 울릉공항 건설을 정부에 계속 건의했으나 경제성 부족 등의 이유로 사업이 추진되지 못했다.

그러다가 2013년 7월 국토부의 50인승 소형비행기 이·착륙이 가능한 소형공항 건설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국토부는 이후 기본계획 수립과 전략환경영향평에 대한 연구용역을 했고, 올해 국비 60억원을 투입해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하기로 했다.

공항이 개항하면 울릉도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돼 지역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울릉도는 현재 배로만 접근할 수 있다.

그러나 연간 100여일씩 기상 악화로 교통이 두절돼 주민과 관광객이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최근 3년간은 연평균 86일 배가 출항하지 못했고, 겨울철 결항률은 60%에 달했다. 서울에서 울릉도에 가려면 버스와 배를 이용할 수밖에 없어 최소 6∼7시간 소비해야 한다.

울릉공항이 개항하면 서울에서 1시간이면 울릉도에 도착할 수 있다.

경북도는 항공요금이 9만원대로 저렴해 연간 울릉 방문객이 현재 42만명에서 80만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 440억원의 비용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본다.

최대진 경북도 지역균형건설국장은 "지역의 숙원사업인 울릉공항이 성공적으로 건설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기사출처 : http://news.airportal.co.kr/newshome/mtnmain.php?mtnkey=articleview&mkey=scatelist&mkey2=1&aid=40859

icoComment 댓글 0
  • 취업성공후기. view
  • 원서접수. view
  • 합격자발표. view
  • 철도기관사. view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