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정소개

장교 부사관

대한민국 최정예 국방간부 육성

본 과정은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직업군인을 양성하기 위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교육과정 개발과 알찬 교육을 통해 전문직업인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국 최초로 국군수송사령부 등과 학군 제휴 협약하였으며 부사관장교 전문과정 개설로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특전사 등 부사관으로 진출 시 다양한 과정, 전투병과(특전사 포함), 기술병과, 행정병과 등 다양한 진로가 보장되며 임관 후 국방공무원으로 각종 예우와 신분을 보장받습니다.

가장 빠른 기간 내 국가 공무원이 되고, 안정된 직장을 원하시는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립니다.
여러분들의 바램에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교육목적

장교부사관은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 특전사 등 부사관으로 진출 시 임관 후 국방공무원으로 각종 예우와 신분을 보장받는다. 현장에서 요구하는 교육과정 개발과 알찬 교육을 통해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국군수송사령부 등과 학군제휴 협약 대학 최정예 엘리트 부사관장교 양성하는 교육
  • 직업보장이 확실한 군간부(공무원)로 진출이 가능한 교육
  • 병역의무와 취업을 동시에! 일석이조의 탁월한 선택이 가능한 교육
  • 본인의 선택에 따라 철도기관사면허 취득 가능, 군 철도기관사로 근무

교과목 개요

구분 과목 구분 과목 구분 과목
전공심화 언어논리 전공심화 군사학개론 전공심화 잠재역량
전공심화 자료해석 전공심화 국가안보 전공심화 제식 및 군대예절
전공심화 한국사 전공심화 한국전쟁사 전공심화 군사보안
전공심화 공간지각능력 전공심화 군대윤리 전공심화 군사영어
전공심화 지각속도 전공심화 북한학 전공심화 군 행정사무관리
전공심화 신체검사 전공심화 리더십 전공심화 국방체육
전공심화 면접 전공심화 군의사소통 전공심화 군 상담심리학

전공심화

언어논리 국어과목 / 주로 장문의 지문에서 정답을 찾아내는 것으로 장교부사관 입교과정에 합격하도록 학습 및 수준을 향상하고 군 간부능력을 함양함
자료해석 수학, 산술, 통계분야 / 제시한 문제의 정답을 유추, 계산하는 학습이며, 장교부사관 입교과정에 합격하도록 학습 및 수준을 향상하고 군 간부능력을 함양함
한국사 근현대사 중심의 학습 및 장교부사관 입교과정에 합격하도록 학습 및 수준을 향상하고 군 간부능력을 함양함
공간지각능력 정해진 지도를 보고 임의 지형을 찾아내는 것이며, 장교부사관 입교과정에 합격하도록 학습 및 수준을 향상하고 군 간부능력을 함양함
지각속도 정해진 시간(3분)에 숫자조합, 문자, 도형 등 유추하는 학습과 장교부사관 입교과정에 합격하도록 학습 및 수준을 향상하고 군 간부능력을 함양함
신체검사 신체규격, 특이질환 검사(업체 채용 신체검사와 동일)
면접 표현력, 논리력 분석, 국가관 및 안보관련 시사 상식 질문
체력단련 1.5km(남 : 7’28”이내, 여 : 8’59”이내)
윗몸 일으키기(3급 이상 / 74회), 팔굽혀 펴기(3급 이상 / 64회)
군사학 개론 (Introduction to Military Science) 미래 장교가 될 군사학과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숙지하고 이해해야 할 군(軍) 관련분야 전반에 걸친 기초학문으로서 군사제도 군사조직, 병영 및 동원제도, 참모편성 및 활동, 전투의 이론적 고찰, 교육훈련, 인사관리 및 복지, 병영생활 등 군사 분야 전반에 대한 기초적인 배경 및 지식을 습득한다.
국가안보(National Security) 국가안보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하여 이해하며, 군인으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안보의식을 고취한다. 본 과목을 이수함으로써 국가안보의 의미를 이해하고 국가안보 유지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과 의식을 갖출 수 있다. 이론식 수업과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 국가안보의 중요성에 대해서 이해하며, 국가안보는 국가 존립의 근간이며 핵심이 되는 사안으로 군인으로서 반드시 지켜야 하는 필수의 사명임을 이해한다. 본 과목을 통해 군사학과 학생들은 국가안보의 정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장교로서 갖추어야 할 안보의식은 어떠한 것인지에 대해 고찰한다.
한국전쟁사(Korean War History) 본 교과목은 한국전사를 연구하여 전사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교훈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상호 자유롭게 토론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한국전쟁은 대한민국이 경험한 고통과 아픔의 역사임과 동시에 군인으로서 반드시 습득해야 하는 다양한 소부대 전투기술을 배울 수 있는 중요한 전사이기도 하다. 전투를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군사학과 학생으로 성장할 수 있다.
군대윤리(Military Ethics) 윤리의식은 이미 사회적인 화두가 되었다. 군 장교로서 갖추고 지켜야 할 기본적인 장교윤리에 대해 교육한다. 특히 생명의 존엄성이 쉽게 위배될 수 있는 전투현장에서 지휘관으로서 냉정하고 엄격한 판단을 할 수 있고, 지휘할 수 있는 윤리의식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올바른 도덕성과 의식을 가진 초급장교 육성은 육군이 원하는 장교의 기본적인 요구사항이다. 교수의 이론수업과 학생들의 발표를 통해 장교의 기본 소양과 윤리의식을 이해한다. 청렴, 성실, 책임감 등 장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덕목과 윤리를 이해하기 위한 과목으로 강인한 체력과 더불어 올바르고 건전한 의식을 갖춘 장교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다.
북한학(North Korea Studies) 3(3-0-0) 북한의 정치, 문화, 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주적인 북한의 실상을 제대로 이해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북한의 정치와 사상을 이해함으로써 객관적인 시각과 판단으로 북한의 체제를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이론수업과 더불어 주제에 대한 토의를 통해 학생들의 발표와 토론능력을 동시에 숙달한다. 북한의 정치, 사상, 문화, 경제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초급장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북한 지식을 배양하고, 부하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능력을 키운다.
리더십(Leadership) 초급장교가 갖추어야 할 리더십을 함양하고, 비슷한 연령과 문화를 가진 부하를 지휘하고 통솔하는 초급지휘자의 리더십 배양을 위한 교육과정이다. 본 과정을 통해 다양한 리더십 유형을 이해하고,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리더십이 무엇인 지를 자각하고 활용할 수 있다. 이론과 발표를 병행함으로써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더불어 가장 효과적인 리더십 유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더불어 실무 부대에서 필요한 적절한 리더십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사회와 군에서 요구되는 리더십 유형의 차이는 무엇인 지 실 사례를 통해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다.
군의사소통 1(Military Communication) 현대사회에서는 사람들과의 소통능력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능력이다. 군에서 역시 상•하급자와의 소통능력은 초급장교가 익혀야 할 필수적인 능력이다. 다양한 상황에 대한 요약적 보고, 브리핑 능력, 논리적인 의사전달 능력 등을 숙달함으로써 상•하급자 간의 원활한 소통을 목적으로 한다. 대학의 학업수준을 달성하고, 대학생 수준의 의사전달능력을 숙달함으로써, 군 내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소통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론과 실습을 약 3:7 수준으로 진행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해당 주제에 대한 준비와 발표를 하고 다른 사람의 발표를 비판해 봄으로써 바람직한 의사소통능력을 키운다. 본 수업을 통해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발표능력과 더불어, 향후 초급장교로서 상•하급 동료 간 효과적인 의사소통능력을 키우기 위해 발표, 발표, 토론, 토의, 상담법 등을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면서 숙달한다.
잠재역량 1(Build-up latent competency) 군 장교부사관으로써 갖추어야 할 다양한 역량을 키운다. 장교선발과 군 장학생 선발에 기여하고 장교가 갖추어야 할 다양한 역량을 키움으로써 지(知)와 체(體)를 겸비한 군사학과 학생 육성하는 데 과목의 목적이 있다. 본 과목을 통해 장교가 갖추어야 할 다양한 역량 습득하고, 자율학습과 교육지도를 통해 자발적인 자기학습능력을 키운다. 우수한 능력을 갖춘 초급장교로의 자부심 확립하기 위해 기본적인 소양(한자, 군사영어, 브리핑 능력 등)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군 장학생 선발, 다양한 자격증 획득을 위해 매 2시간 씩 교수의 지도 아래 자율학습 실시. 군사학과 학생의 자기주도형 학습능력 고취가 우선이며 졸업인증을 위한 다양한 자격증과 실무과정을 이수한다.
제식 및 군대예절(Military Drill and Etiquette) 장교로서 숙달해야 할 기본적인 제식과 군대예절을 익히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을 통해 군사학과 학생들이 알아야 할 기본적인 제식동작과 예절을 습득한다. 특히 본 과목은 군사학과 학생들이 군인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제식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이론보다는 실습과 시범식 교육을 통해 기본적인 제식동작을 이해할 수 있다. 군사학과 학생들에게 요구되는 가장 기본적인 제식동작의 행동요령을 실습을 통해 숙달하고 상급자에 대한 예의와 예절 등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군사보안(Military Security) 국가안보의 위협이 될 수 있는 보안준수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본 과목을 통해 보안유지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국가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는 보안사고의 대표적 사례 등을 확인한다.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보안사고의 사례를 통해 군사보안 유지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장차 군 장교로서 보안의식을 고취하고 보안관련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보안사고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주제에 대한 토의 및 토론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그 중요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본 과목을 통해 장차 사이버 공격 및 테러의 위협이 있는 현 상황에서 개인의 실수로 인한 다양한 보안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군사보안 유지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함으로써 군사학과 학생들의 보안의식 수준을 제고할 수 있다.
군사영어(Military English) 초급장교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군사영어 능력을 습득한다. 초급장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의사소통 능력과 더불어 군대영어를 이해할 수 있다. 기본적인 영어회화능력 숙달로 미군장교와의 의사소통 능력과 군 관련용어를 숙달한다. 군 용어에 대한 기본적인 암기와 더불어 미군장교 초빙 등을 통해 실습을 병행하여 회화능력을 배양 하고 숙달한다. 군사영어는 일반 민간영어와 구분되는 바, 군사영어에 대한 암기가 필수적이며 군 관련 용어의 상당 부분이 미군용어에서 비롯되어 군사용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특히 연합작전 및 파병임무가 확대된 현 상황을 고려 군사학과 학생들의 군사영어 구사능력을 확대한다.
군 행정사무관리(Military Administration Management) 군 행정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하기 위한 과목으로 군에서 요구되는 기본적인 행정능력과 실무에 대해서 이해한다. 초급장교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실무능력과 문서작성능력, 보고서 작성법 등에 대해서 이해하고 활용한다. 실습위주의 교육으로 실무부대 방문 및 해당 업무 경험 등을 통해 군 행정업무를 이해한다. 군 실무과정으로 군 실무부대 방문을 통해 실제 군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행정업무와 문서작성업무, 보고서 작성 및 보고요령 등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숙달할 수 있다.
국방체육(Physical Training 초급 지휘관(자)의 가장 기본적인 능력은 부하를 지휘하고 통솔하며, 전투 간 유지할 수 있는 기초 체력이다. 군 스포츠 주요 종목(축구, 족구, 테니스 등)에 대한 지도 및 심판능력을 배양하고, 초급지휘자로서 군 체육활동 심판 및 진행능력 숙달한다. 부대활동간 각종 스포츠에 대한 심판 및 지도자 역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장교 기본 체력측정과목인 3Km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등 기초체력을 배양하고, 군 장학생 각 군 장교선발 시험인 체력측정 도달기준을 달성한다.
군 상담심리학(Military Counselling psychology) 초급 지휘자(관)에게 필요한 상담능력 배양하는 과목이다. 실무부대에서 부하의 심리를 이해하고 상담해 줄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와 심리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불안과 초조를 해소하여 조기에 부대에 적응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기본적인 이론적 배경을 공부한다. 심리적으로 불안하고 문제있는 부하에 대한 바람직한 상담을 통해 정상적인 조직생활로 유도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부하병사들의 생활 속의 적응과 기능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는 심리학 분야로 상담심리학은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개인의 적응과 기능 및 대인관계를 촉진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으며, 정서적, 행동적, 사회적, 직업적 측면 그리고 교육 및 건강 등의 영역에서의 적응, 기능 및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수업을 진행하며, 상담의 목적이나 방법 및 과정 등의 문제를 연구한다.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정연우 교수님
정연우 교수님

경력

  • 전 국방부
  • 전 한국교통대 교수
  • 대통령표창(2013)
  • 한국을 빛낸 자랑스런 한국인 대상(2014)

교수명단

구분 요 소(평생교육원방침 준수) 비고
필수과목
전문(시험)과목
장기영 (육군부사관학교 교관)
정연우 (대령(예) 해군사관학교 졸업)
외래교수
공통과목 유낙준 해병대사령관(전)
김희승 육군(예)
정재민 육군대위(예. 3사관학교 졸업)
박명서
외래교수
학과 관련 취득 자격증
컴퓨터 활용능력
인터넷 정보 관리사
한자
문서실무사
상담심리사
TOEIC
태권도 단증
특공무술
합기도
DIAT-워드
특기병과 관련 자격증
  • 취업성공후기. view
  • 원서접수. view
  • 합격자발표. view
  • 철도기관사. view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