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정소개

과정소개 - 비학점 전공심화과정 - 경찰입교

경찰 순경

대한민국 최우수 경찰행정간부 육성 및 경찰공무원시험 대비

본 과정은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경찰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현장에서 요구하는 교육과정 개발과 알찬 교육을 통해 경찰행정공무원 양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국 최초로 경찰시험제도 개선에 따른 관련기관과 협약 및 제휴 협약 등 실시 예정이며, 경찰행정학은 경찰의 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할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학문입니다. 실제 업무 수행을 위해서 경찰행정학과에서는 각종 이론적 지식과함께 무술, 체포술과 같은 무도 기술을 습득합니다. 또한 최근 각종 강력 범죄, 특수 범죄가 증가하는 등 고도로 조직화된 범죄에 대한 대처 능력을 지닌 인재양성을 위한 보다 전문적인 교육과 경찰행정으로 진출토록 하는 과정입니다.

가장 빠른 기간 내 국가 공무원이 되고, 안정된 직장을 원하시는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립니다.
여러분들의 바램에 만족을 드리겠습니다.


교육목적

200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범죄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회질서 유지와 치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경찰행정과는 각종범죄 현상의 원인과 대책을 연구하며, 다양한 범죄이론을 해석하고 적용하는 교육을 제공한다.
경찰행정학과의 졸업생 대부분은 경찰관으로 진출한다. 따라서 형사, 수사 등 경찰의 업무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평소 뉴스나 신문을 통해 경찰관에 대해 이해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경찰 업무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일이므로 사람을 존중하고,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을 잘 도와주는 책임감·사명감·봉사정신이 강한 학생에게 적합하다.
경찰공무원으로 각종 예우와 신분을 보장받는다. 현장에서 요구하는 교육과정 개발과 알찬 교육을 통해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전문직업인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변화하는 자연환경, 4차산업혁명과, 초학체적 접근, 안전욕구 증대의 시대적 흐름에 목표를 두고 경찰행정부전공은 교육기본법 제2조에서 규정한 홍익인간의 이념 아래 사회정의를 실천하기 위한 체계적인 경찰학, 범죄학, 등의 진리를 탐구하는 지성인으로서 심도 있는 범죄에 대한 지식을 교육할 뿐만 아니라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공공의 안녕과 질서유지를 담당할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국가공무원 양성과 관련분야의 전문가 양성에 교육의 목표를 두고 있다.

교과목 개요

구분 과목 구분 과목 구분 과목
전공심화 영어 전공심화 한국사 전공심화 경찰학
전공심화 형사법 전공심화 헌법 전공심화 범죄학
전공심화 체포술 전공심화 경찰학개론 전공심화 경찰윤리

전공심화

경찰학개론 경찰행정의 본질, 경찰 행정학의 발전 과정, 각국의 경찰조직, 경찰 인사행정, 경찰 조직관리, 경찰 재무관리 등 경찰행정학 전반에 관하여 배웁니다.
경찰행정학과 사회가 국제화, 정보화되면서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테러리즘의 실태를 파악하고 각국의 효과적인 대응책과 수사 및 국제공조체계 등에 대해 배웁니다.
체포술 경찰관으로서 임무수행, 범죄의 예방과 진압에 필요한 신체의 단련과 인격의 도야를 꾀함과 동시에 범인 체포상의 특수기술을 배웁니다.
범죄학개론 범죄현상에 대한 정확한 파악과 원인 분석을 통하여 범죄의 일반적인 증가 경향과 광역화, 도시화, 전문화 현상에 대한 대처방안을 배웁니다.
범죄심리학 비행동기에 관한 각종 이론과 범죄자의 심리, 행동유형의 연구를 통한 비행잠재성의 예측 등에 대해 배웁니다.
형사소송법 형사소송법의 원칙, 기본 구조, 효력 및 소송주체와 소송절차를 살펴본 후 각론에서 비상구조절차, 특별형사절차, 재판의 집행 등에 대해 배웁니다.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정연우 교수님
정연우 교수님

경력

  • 전 국방부
  • 전 한국교통대 교수
  • 대통령표창(2013)
  • 한국을 빛낸 자랑스런 한국인 대상(2014)

교수명단

구분 요 소(평생교육원방침 준수) 비고
필수과목
전문(시험)과목
권진용 (전)경찰대학교 교수
정연우 (대령(예) 해군사관학교 졸업)
외래교수
공통과목 외래 경찰시험 대비 전문 강사 초빙
정재형 (영국브래드포드대학 졸업) 영어전문강사
외래교수


관련직업

경찰순경, 검찰수사관, 교도관, 사이버수사요원, 소년보호관 등 .

관련자격

경비지도사, 경호지도사, 신변보호사, 인명구조사, 화약류관리기술, 태권도단증, TOEIC, 한국사 .
  • 취업성공후기. view
  • 원서접수. view
  • 합격자발표. view
  • 철도기관사. view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