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뉴스

[국제의료관광컨벤션] 부산시, 환자 유치서 ’의료관광산업’으로 확대개편

관리자 | 2017.01.21 | 조회 4149
부산시, 환자 유치서 ’의료관광산업’으로 확대개편 
“수도권과의 경쟁 위해 영남권 광역 연계할 것”


[의료관광신문=정지용 기자]
부산시는 올해 의료관광사업의 폭을 확대해 의료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지식서비스산업으로 개편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의 기반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2015년 1월 1일부터 조직개편을 단행하고 지금까지 해외환자 유치업무에만 전념해오던 ‘의료관광’ 업무를 의료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업무를 전략적으로 추진해 제조업 중심의 부산 산업체계를 고품격 지식 서비스 산업으로의 개편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의료관광과 함께 부산시가 역점을 두는 사업은 항노화, 바이오, 임상시험, 헬스케어 소재 산업화 및 부산의 대규모 개발지역 내 국내외 유명병원, 제약사, 의료관광호텔유치와 함께 지역 내 병원 및 의료진 해외파견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올해부터는 부산 인근의 경주, 산청, 대구 등 영남권과 광역적 연계를 통해 ‘장기 체류형 부산의료관광’상품을 개발 등 의료와 관광분야의 전략적 협력 쪽으로 정책 방향을 선회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부산시는 1월 중 영남권과 장기 체류형 의료관광 상품 개발을 위해 △1월 20일 부산-산청(양한방, 체험관광) △1월 23일 부산-경주(신라고도, 문화관광) △2월 6일 부산-대구(한방, 모발)의 의료관광산업 육성발전 협력을 위한 자치단체 간 1:1 MOU 체결을 시작해, 민간분야에서도 상호교류와 협력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부산권 의료관광 클러스터(동부산, 도심권, 서부산권)와 광역권 의료관광클러스터 구축을 완성하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결집과 융합 통한 아시아 3대 의료관광도시 조기 진입이 목표


이어 2월부터는 부산의 환태평양 바다와 함께 4,700여 개의 의료기관, 해양관광자원, 백화점, 쇼핑 인프라 등 장점에 대구의 모발이식 및 한방산업 분야, 경주의 불국사, 석굴암 등 세계문화유산, 산청의 한방약초체험여행 등 연계한 장기 체류형 의료관광 상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의료관광 설명회와 팸투어, 전시회 등 해외프로모션을 공동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의료산업 전반의 정책 제안, 결정, 심의 등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의 기능을 위해 1월 중으로 의료, 관광, 호텔, 관련기관, 대학 및 수도권 전문가가 참여하는 ‘부산 의료관광 추진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부산시 의료관광 활성화에 관한 조례’개정안을 1월 중 입법예고하고, 2월 중 위원 위촉에 들어간다.

오태근 부산시 의료산업과장은 “전국 해외환자 유치 통계를 보면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비율이 약 80%로 의료관광산업 분야의 수도권 편중현상은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라면서, “수도권과의 경쟁을 위해서는 부산 인근 지자체간의 장점을 서로 연계해 경쟁력을 높이는 광역권 연계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 부산의 항노화, 바이오, 임상시험, 헬스케어 소재 산업 등 모든 의료관광산업 역량을 결집과 융합을 통해 부산이 아시아 3대 의료관광도시로 조기 진입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인 정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의료관광신문 (www.meditimes.net) 


출처 : [의료관광신문] - http://www.meditimes.net/news/articleView.html?idxno=2209
                        
icoComment 댓글 0
  • 취업성공후기. view
  • 원서접수. view
  • 합격자발표. view
  • 철도기관사. view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