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과목 / 학습비 | 학점 | 총정원 | 구분 | 과목 / 학습비 | 학점 | 총정원 |
---|---|---|---|---|---|---|---|
전필 | 호텔경영론 / 510,000원 | 3 | 200 | 전필 | 호텔경영전략 / 510,000원 | 3 | 200 |
전필 | 호텔관련법규 / 510,000원 | 3 | 160 | 전필 | 호텔관리회계 / 510,000원 | 3 | 200 |
전필 | 호텔레스토랑경영론 / 510,000원 | 3 | 200 | 전필 | 호텔마케팅 / 510,000원 | 3 | 200 |
전선 | 객실업무론 / 510,000원 | 3 | 200 | 전선 | 레저이벤트론 / 510,000원 | 3 | 200 |
전선 | 리조트개발관리론 / 510,000원 | 3 | 200 | 전선 | 서비스매너 / 510,000원 | 3 | 200 |
전선 | 서비스인간관계론 / 510,000원 | 3 | 200 | 전선 | 식음료원가관리 / 510,000원 | 3 | 200 |
전선 | 여가 및 레크리에이션 / 480,000원 | 3 | 200 | 전선 | 여행사경영론 / 510,000원 | 3 | 200 |
전선 | 외식산업론 / 510,000원 | 3 | 200 | 전선 | 조리학 / 510,000원 | 3 | 160 |
전선 | 컨벤션산업론 / 510,000원 | 3 | 200 | 전선 | 카지노경영론 / 510,000원 | 3 | 200 |
전선 | 호텔사업계획 / 510,000원 | 3 | 200 | 전선 | 호텔경영세미나 / 510,000원 | 3 | 200 |
전선 | 호텔소비자행동론 / 510,000원 | 3 | 200 | 전선 | 호텔서비스생산관리 / 510,000원 | 3 | 200 |
전선 | 호텔실무영어Ⅰ / 680,000원 | 3 | 160 | 전선 | 호텔영어 / 680,000원 | 3 | 160 |
전선 | 호텔인사관리 / 510,000원 | 3 | 200 | 전선 | 호텔재무관리 / 510,000원 | 3 | 200 |
전선 | 호텔정보관리 / 680,000원 | 3 | 160 | 전선 | 고객수배론 / 510,000원 | 3 | 160 |
전선 | 호텔조사방법론 / 510,000원 | 3 | 160 |
호텔경영론 | 호텔의 어원 및 개념, 호텔 현황과 국내 호텔의 발전사, 호텔의 분류, 호텔의 개념과 특성 등에 대한 기본적이해와 호텔경영의 특성, 호텔기업의 환경, 호텔의 경영조직·행태·특성, 호텔객실의 이해와 특성 및 업무, 호텔 식음료 관리 및 부서별 업무, 호텔의 인사관리와 안전관리 등으로 구성되어 호텔 경영의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각 부서의 업무를 파악하고, 호텔의 경영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
호텔레스토랑경영론 | 호텔의 레스토랑의 기초 이론과 분류, 메뉴관리 및 식재료 관리, 음료의 기초이론과 분류, 술의 분류 및 바와 칵테일 등의 음료에 대해 이해하고 아울러 레스토랑 서비스의 기초 이론과 서비스의 분류, 식탁차림, 룸서비스 등 식음료와 호텔 레스토랑 경영에 필요한 내용을 학습하여 최신자료와 실무중심으로 학습하여 호텔레스토랑의 경영을 위해 기본적 소양을 갖기 위한 내용으로 학습한다. |
호텔마케팅 | 마케팅의 본질을 이해하고 호텔산업에 마케팅 이론을 도입하여 포지셔닝 전략을 세우고, 더불어 마케팅믹스를 중심으로 한 마케팅 전략, 고객관리와 관련 있는 관계마케팅과 종사원 관리와 관련 있는 내부마케팅, 호텔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고의 호텔마케팅 전략을 습득하여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호텔관련법규 | 호텔산업현장에서 업무와 관련하여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관광기본법, 관광진흥법, 호텔관련법규를 법령해설의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하여 법적인 필요조건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학습하도록 한다. |
호텔경영전략 | 호텔의 각종 서비스, 경영관리 등의 호텔경영의 주요 분야에 관한 분석 및 성공적인 호텔경영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호텔의 기초적인 이해와 관광산업의 중추인 호텔경영전략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
호텔관리회계 | 호텔의 관리회계시스템, 재무제표의 이해, 재무제표의 분석과 해석, 내부통제, 원가의 본질 및 책임회계, 영업예산, 매출액 예측 등 호텔회계의 중요 원리들을 학습하며, 식음재고자산관리 및 노무비관리를 학습함으로써 호텔회계의 이해를 향상시키고 호텔 종사원으로서 호텔관리회계의 계획기능과 통제기능 등의 관련기법 등을 학습한다. |
카지노경영론 | 카지노산업의 특징을 고찰하고 카지노산업의 역사와 발전, 국내외 카지노 산업의 현황, 환경적 상황, 시장조사 및 분석, 카지노 게임시설과 게임방법 등의 내용을 학습하며, 카지노마케팅, 카지노 인사관리, 회계 및 안전관리에 대한 내용을 배움으로써 전반적인 카지노산업의 이해와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
컨벤션산업론 | 컨벤션산업의 정의 및 유형, 특징 및 발전요인, 국내외의 컨벤션현황 및 구조를 익히고 컨벤션마케팅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익히고 컨벤션 경쟁전략 및 유치, 기획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컨벤션산업의 현황 및 위치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컨벤션 조직 기구 및 회의전문가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회의전문가와 컨벤션산업과 관련한 다양한 전문업체에 종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외식산업론 | 외식산업의 이론과 함께 외식 관련 자료와 통계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학습을 통해 외식산업의 현주소와 앞으로의 미래전망, 외식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트렌드 등 국내외 외식산업에 대해 파악하고 외식산업의 분류, 외식산업의 특성, 구성요소 및 시장규모 등을 학습한다. |
호텔실무영어Ⅰ | 호텔 내 로비, 호텔 내 레스토랑, 객실, 현관업무 및 예약 등의 호텔관련 업무에서 외국인과의 원만한 의사소통에 필요한 상황에 따른 회화 및 필요 문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익혀서 호텔에서 필요한 실용영어 구사능력을 향상시킨다. |
호텔실무일어Ⅰ | 호텔일본어 초급과정으로 히라가나와 가타가나, 단어와 문법, 기초상식, 연습문제 등으로 읽기, 쓰기, 말하기, 기본문형 및 기초문법과 기초적인 어휘와 표현을 학습하여 호텔에서 필요한 실용일본어 구사능력을 향상시켜 이를 호텔 현장에서 잘 적용하여 외국인과의 소통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학습한다. |
서비스인간관계론 | 기존의 단순한 서비스접근방식이 아닌 서비스고객관계를 배우고 이해하며 고객관계과정 및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주요수단과 고객관계향상을 위한 방법, 서비스고객관계에 대한 전반적 이론을 학습한다. |
객실업무론 | 호텔객실의 개요와 중요성, 호텔산업과의 관련성, 객실종류, 요금체계 등 객실관리, 예약절차, 판매 등 운영관리, 접객(front office)과 객실(house keeping)의 업무 이해 및 협력관계, 객실부와 타부서와의 이해관계, 호텔고객 응대 서비스, 고객 불편처리 등 객실전반에 걸친 기초적인 업무와 내용을 학습한다. |
여행사경영론 | 여행업의 경영관리와 각종 업무, 마케팅 및 여행관련 제 분야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부문에 걸쳐 이론적인 바탕을 마련해주고, 나아가 실무적 필요에도 부응할 수 있는 자질을 함양한다. 또한 여행의 개념 및 여행사의 경영조직과 수익원, 여행사의 인사관리, 재무관리, 고객관리, 품질관리 등을 학습하고, 여행 업무에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학습한다. |
호텔서비스생산관리 | 서비스산업의 학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서비스의 개념, 호텔서비스부문에서 서비스의 특성 및 실태 분석을 통하여 호텔서비스의 생산관리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효율적인 호텔서비스생산을 통해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학습한다. |
레져이벤트론 | 레져·관광 및 호텔 분야의 이벤트에 관한 기초 이론, 기획 및 성공사례 분석을 통하여 한국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한 이벤트 기획력의 함양을 주요 목표로 하며 레져관광상품 기획 및 이벤트에 관한 국내외사례를 고찰하여 레져이벤트 기획과 함께 성공적인 이벤트를 연출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호텔인사관리 | 호텔에서의 인사관리의 개념과 직원의 직무분석 및 평가 방법, 채용 기준 및 면접방법, 교육·훈련, 경력개발, 인사고과 방법, 임금관리, 복리후생제도, 동기부여, 이직관리, 의사소통 및 리더십에 대해 학습하고, 호텔에서 성공하기 위한 효육적인 인적자원관리 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
서비스매너 | 21세기의 국제화 시대에 맞는 글로벌 매너를 생활화하고 서비스개념, 동서양의 서비스의 문화적 차이, 고객이나 상사 및 부하직원에 대한 서비스매너, 서비스의 특성, 서비스의 본질, 서비스의 중요성, 불황시의 서비스 전략과 함께 고객접점에서의 친절하고 좋은 서비스 매너는 익히도록 학습한다. |
호텔사업계획 | 호텔사업 계획, 호텔사업 기본계획, 실시계획단계, 호텔사업계획 설계진행, 호텔기업의 운영계획 등에 대한 포괄적 이해와 호텔 신축 시 필요한 호텔이용의 수요와 공급시장조사, 입지분석, 객실 및 식음료상품의 구성과 배치, 인허가 업무, 인적 자원의 선발과 조직구성 및 직원 교육 등에 대해 학습하고, 그밖에 호텔사업계획서 사례를 학습한다. |
리조트개발관리론 | 리조트 개발 및 관리와 관련된 기본개념과 함께 리조트개발 추진시의 제반 고려 사항을 검토하고 우리나라의 리조트개발 현황과 여건을 분석하여 문제점과 잠재력을 도출하며, 국내외 주요 사례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학습한다. |
호텔경영세미나 | 호텔의 개념부터 발달과정, 종류 및 특성, 조직, 호텔객실의 운영, 음식료 부문의 운영, 호텔산업의 전망까지 호텔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사례를 중심으로 그룹 또는 개인별 과제를 통해 호텔경영에 대한 창의적인 사고를 키운다 |
호텔소비자행동론 | 소비에 대한 이론 및 호텔고객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호텔의 구매 태도 및 유형의 구조의 변화과정 이론 및 태도변화의 커뮤니케이션 과정, 관여도와 호텔 소비자 행동의 유형 및 의사결정과정, 호텔소비행동의 영향요인에 대해 학습한다. |
식음료원가관리 | 식음료 부서의 관리체계와 생산공정의 분석기법에 관한 이론적 체계를 정립하고 구매방법, 목표설정, 조리방법, 조리위생, 저장관리 및 구매 명세서와 양식의 작성, 처리, 관리에 관한 제반이론을 실습과 병행하여 학습케 한다. |
호텔재무관리 | 호텔재무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및 중요성, 호텔 수요예측의 다양한 방법, 투자의사의 결정 방법과 재무비율 분석표를 보는 방법 및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습득하여 손익분기점 분석 등을 최종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한다. |
취업처 | 내용 |
---|---|
호텔 | Front Office/Back Office, F&B 등 제반 호텔관리업무 국내외 행사의 숙박 관광등을 담당 |
국내 카지노업체 | 외국인/내국인 출입 카지노, 크루즈 카지노 딜링 업무, 카지노 관리업무 |
해외 카지노업체 | 싱가포르, 마카오, 베트남, 캄보디아 등 카지노 딜링업무 및 관리업무 등 |
국제기구 |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대규모 국제회의 및 전시회 등을 기획, 홍보, 유치, 의전, 등록, 숙박 등의 업무 |
통번역기업 | 호텔, 카지노 등 외국인 대상 통역, 번역 업무담당 |
일반기업 | 일반기업 업무 |
이벤트기업 | 기업 행사, 공공기관 행사, 웨딩, 축하연등 기획 및 홍보업무 |
공연배급사 | 각종 영화, 콘서트, 문화공연 등 기획 및 홍보업무 |
외식업체 | 인사, 총무, 홍보, 기획, 식음료부 다양한 업무 |
여행사 | 여행상품 기획, 홍보, 유치 업무담당 |
자격증명 | 시험과목 | 자격요건 | 시행처 |
---|---|---|---|
관광통역안내사 | 필기+면접 | 통역분야 자격증으로 외국인 관광객에게 국내 여행안내와 문화를 소개하는 전문인력 자격 평가 제도 | 한국산업인력공단 |
국외여행인솔자(TC) | 일정교육이수자 | 해외에서 내국인을 안내하는 인솔자로 소정의 교육시간 수료후 자격증 취득 | 문화체육관광부 |
국내여행안내사 | 필기+면접 | 국내 여행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여행일정계획 및 여행안내 서비스를 평가하는 제도 | 한국산업인력공단 |
항공예약발권(CRS) 과정 | 필기+실기 ABACUS TOPASSellConnect |
여행사, 항공사, 호텔 등 모든 여행 정보를 다루는 컴퓨터예약시스템을 다루고 평가하는 제도 | 아시아나 대한항공 |
국제의료관광 코디네이터 | 필기+실기 | 국내 방문하는 외국인 환자들을 유치 및 관리, 의료와 관광실무를 통해 구체적인 지원과정을 습득하고 평가하는 제도 | 한국산업인력공단 |
호텔관리사 | 필기+면접 | 관광호텔업의 객실관리 업무 및 가족호텔업의 경영업무에 대한 전문 인력 자격 평가 제도 | 한국산업인력공단 |
호텔경영사 | 필기+면접 | 관광호텔업의 총괄관리 및 경영업무 담당자에 대한 전문 인력 평가 제도 | 한국산업인력공단 |
호텔서비스사 | 필기 | 호텔서비스 제공 업무를 담당하는 능력 평가 제도 | 한국산업인력공단 |
컨벤션기획사 1, 2급 |
필기+실기 | 국제회의기획/운용, 행사기획자 등 관련 제반업무를 수행하는 이의 능력 평가 제도 | 한국산업인력공단 |
CS리더스관리사 | 필기 | 고품질 서비스 제공 및 서비스체계 기반마련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위한 자격제도 평가 | 한국정보평가협회 |
CS강사 | 필기+실기 | 서비스 식 및 태도 등 종합적 서비스역량을 갖추도록 교육하는 이의 능력 평가 제도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TOEIC | 독해+청해 | 영어 능력 평가 | YBM |
JPT | 독해+청해 | 일본어 능력 평가 | YBM |
HSK | 독해+청해+쓰기 | 중국어 능력 평가 | HSK 코리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