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정소개

과정소개 - 비학점 전공심화과정 - 레저·스포츠관광

레저·스포츠관광

레저ㆍ스포츠관광학은 독립적이면서도 복합적인 영역을 연구하는 다학제간 사회과학으로서 스포츠레저산업과 여가 및 레크레이션 부분까지 포괄하는 융복합 학문입니다. 현대인들의 성, 연령, 지역, 계층에 따라 다양한 스포츠 레저 활동을 즐기게 하고, 레저스포츠와 레저관광의 활동을 통한 의미 있는 경험으로 행복하고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여하는 학문입니다.

향후 고부가가 일자리 창출과 안정적 취업진로학보가 기대되고 있는 레저스포츠관광산업과 해양레저산업 분야의 창의적인 레저전문가 양성을 위해 해당분야의 실무전문역량을 중점적으로 교육 양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목적

레저ㆍ스포츠관광 산업분야의 발전에 따른 전문가 수요증대에 대비한 실질적이고 실용적인 교육프로그램 운영으로 경쟁력 있는 레저ㆍ스포츠관광 서비스 전문가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교육목표

경제발전과 소득 증대에 따른 레저ㆍ스포츠관광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 및 다양한 관련 산업의 발전에 대비하여 체계적인 지식과 실무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또한 향후 레저ㆍ스포츠관광 분야의 발전과 개혁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실무형 지도자((Street-Smart Leader)로 해당 분야의 저변확대와 활성을 주도하고, 융복합 산업화를 선도하여 새로운 시장과 미래를 개척할 수 있는 창의적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 레저ㆍ스포츠관광 전문가 양성 교육
  • 레저ㆍ스포츠기획 전문가 양성 교육
  • 레저ㆍ스포츠경영 관리사 양성 교육
  • 레저ㆍ스포츠 지도자 양성 교육

교과목 개요

구분 과목 구분 과목 구분 과목
전공심화 골프학개론 전공심화 레저관광론 전공심화 현대스포츠의 이해
전공심화 캐디마스터 골프실무론 전공심화 골프클럽제작과피팅 전공심화 골프장전문관리학
전공심화 스포츠심리학 전공심화 스포츠마케팅론 전공심화 골프전문피트니스

전공심화

골프학개론 골프의 역사와 한국골프의 역사를 소개하고 그랜드 슬램과 전 미국 오픈 골프 선수권 대회 등의 세계적 골프대회, 골프 용구 그리고 경기의 특성과 경기 방법 등 일반적 내용을 설명했다. 또한 골프의 운동 역학과 심리학적 측면에서 바라본 골프, 체력 트레이닝, 골프 용어와 에티켓 그리고 골프규칙 해설과 기초기술 등을 관련 자료와 함께 상세히 학습함.
현대스포츠의 이해 (Principles of Physical Education) 체육 및 스포츠의 발달, 이념, 목적과 목표 및 내용 등을 고찰하고, 과학적인 접근방법을 통하여 체육 및 체육학의 개념과 특성을 분석/연구한다. 스포츠의 발달, 특성, 구성내용, 스포츠미디어, 스포츠행사에 대해 학습함.
골프클럽제작과피팅 (Golf Club Making & Fitiing) 골프클럽의 재질과 특성, 제작과정과 수리에 관한 실제이론과 실습과정을 지도한다. 이를 위해 골프의 스윙동작을 영상분석법을 이용, 역학적으로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골프스윙을 역학적인 원리에 접목시켜 지도한다.
스포츠심리학 (Psychology of Sports) 스포츠경기의 심리적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스포츠현장에 있어서 개인의 운동수행 및 팀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심리적 기술과 방법을 습득한다. 스포츠심리학의 개념, 이론, 기술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함.
레저관광론 현대 레저활동의 최근 동향 및 발전추세를 고찰하고 레제산업의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레저관광산업의 발전을 모색하도록 학습함.
캐디마스터 골프실무론 캐디 업무 수행에 필요한 캐디업무의 기초부터 심화과정까지 체계적인 학습을 위해 서비스 예절, 캐디 실무, 그린 행동요령, 안전 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함.
골프장전문관리학 (Professional Turfgrass Management) 골프장 운영을 위한 경영계획(Business Planning), 운영, 재무예측 및 관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이 토픽들을 토대로 리조트, 퍼블릭, 회원제 및 고유지 등의 다양한 체제의 골프시설들의 경영, 관리 및 운영을 교육한다. 또한 골프연습장, 캐디 프로그램, 골프숍과 같은 골프코스 부수시설들의 운영 및 관리에 대한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스포츠마케팅론 (Sports Marketing) 스포츠와 관련된 산업과 조직에 응용될 수 있는 과학적인 마케팅 개념과 실제적용 사례를 통해 스포츠 마케팅의 이론적 실질적 방향을 제시한다. 스포츠마케팅의 개념, 원리, 기획, 응용에 대해 학습함.
골프전문피트니스 (Fitness for Golf) 골프와 관련한 신체의 움직임, 체력구성요소, 골프체력프로그램 작성과 골프멘탈 방법을 학습하여 골프능력 향상에 필요한 신체적・정신적 능력을 배양한다.

경기대학교 평생교육원 서비스산업계열 교수님을 소개합니다.

교수명단 (외래교수 명단)

구분 성명/경력 비고
골프학개론 김종완
- 현) KPGA 프로
- 매경 골프 컬럼 리스트
- 서울컨벤션고등학교 골프부 감독
외래교수
골프클럽제작과 피팅 정우인
- J&B GOLF 대표
- 브리지스톤골프 이사
- 브리지스톤 피팅 총괄 운영
외래교수
골프전문피트니스 김정규
- KPGA 선수 관리 트레이너
- 타이틀리스트 TPI 레벨2 수료(골프 전문 트레이너 과정)
외래교수
골프장전문관리학 김명수
- 현) 라온컨트리클럽 대표
- 전) 이랜드 골프 사업부 이사
- 타미우스 골프앤리조트 대표
외래교수


관련직업

스포츠관광마케팅전문가, 스포츠관광해설사, 스포츠관광연구원, 스포츠 에이전트 및 에이전시, 골프마케팅 및 이벤트기획 분야, 티칭프로, 캐디 마스터, 골프 피팅 전문가, 골프 트레이너
구분 발급처 자격증 명칭 비고
스포츠경영관리사 한국산업인력공단 스포츠경영관리사
생활체육지도자, 경기지도자 문화관광부장관 1급 생활체육지도자 또는 1급 경기지도자
2급 생활체육지도자 또는 2급 경기지도자
3급 생활체육지도자
레크리에이션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협회 레크리에이션지도자
한국레크리에이션연합회 유아레크리에이션지도자
유아체육, 노인체육, 재활체육 한국레크리에이션연합회,한국스포츠과학교육협회,한국운동재활협회 유아체육지도자
한국노인체육협회 노인복지체육지도자
재활체육지도자
한국운동재활협회 체형교정운동재활지도자
  • 취업성공후기. view
  • 원서접수. view
  • 합격자발표. view
  • 철도기관사. view
본 웹사이트의 게제된 모든 이메일 주소의 무단수집을 거부하며, 자세한 내용은 하단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을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 판매, 유통하거나 이를 이용한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제 50조의 2규정에 의하여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집니다.

01. 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사가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02. 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 하여서는 아니된다.
03. 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동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